"이낙연 사쿠라" 김민석 발언 역풍…'86세대' 청산론 쏟아졌다

입력 2023-12-12 10:26   수정 2023-12-12 10:38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신당 창당 행보를 걷는 이낙연 전 대표를 향해 "전형적인 사쿠라 노선"이라고 말했다 거센 역풍을 맞았다. 김 의원이 과거 2002년 대선을 앞두고 민주당을 탈당하고 정몽준 캠프로 갔던 과거의 일이 재조명되며 86세대 청산론이 소환됐기 때문이다.

민주당 내 혁신계 모임인 '원칙과 상식' 소속 이원욱 의원은 12일 "오직 '민주 대 반민주' 프레임을 받들고 586 기득권 정치인 청산이라는 국민적 요구에 애써 눈감는 우리가 부끄럽다"고 썼다.

이어 "민주화를 관통하며 민주를 이루었으면서도 민주를 내재화하지 못한 민주당의 586 정치인 우리가 부끄럽다"며 "세월이 흘러 시대는 변하고, 세계 경제력 10위권의 선진국에 이른 지금에도 낡은 이념의 틀을 금과옥조인 양 붙들고 있는 우리가 부끄럽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또 "동 세대 정치인의 부도덕성에는 아량을 베풀며, 나와 생각이 다른 타인을 향한 비판에는 오직 공천 운운하며 말하는, 아직도 부끄러움을 모르는 우리가 부끄럽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이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옹호하는 한편 비명계 의원들을 비판하는 행태를 꼬집을 것으로 보인다.

전날 '원칙과 상식' 윤영찬 의원도 김 의원의 탈당 사건을 거론하며 "이 사건으로 ‘김민새’라는 오명을 쓰고 10년 넘게 정치 낭인 생활을 했다. 말이 현실론이지 선택의 중심엔 늘 김민석 본인이 있지 않았나"라고 직격했다.

민주당의 대표적인 86 정치인인 김민석 의원은 15대 총선에서 최연소(31세)의 나이로 국회의원에 당선된 후 16대 재선에 성공했다. 2002년에는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로 이명박 전 대통령과 맞붙기도 했으나, 대선을 앞두고 노무현 후보의 지지율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탈당하고 정몽준 캠프로 옮겨 '철새'라는 비판을 받았다.

윤 의원은 이와 관련 "2002년 10월 17일 김민석 선배의 민주당 탈당은 큰 충격이었다"며 "지지율이 낮다고 자당 후보를 버리고 탈당하냐고 따졌던 기억이 남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사건으로 김 의원은 '김민새'라는 오명을 쓰게 되었고 10년 넘게 정치적 낭인 생활을 했다. 그랬던 김 의원께서 어느덧 친명계로 변신해서 당의 변화와 혁신을 바라는 동료 의원들을 비난하고 이 전 대표에게 '사꾸라' 운운하고 계신다"며 "이번에도 현실론인가. 말이 현실론이지 그 선택의 중심에는 늘 김민석 본인이 있지 않았나"라고 되물었다.

윤 의원은 "기대를 접은 지는 이미 오래나 그래도 정치를 계속하시겠다면 '왜', '무엇을 위해' 정치를 해야 하는지 한 번쯤 뒤돌아보시기를 바란다"며 "젊은 날 본인이 그토록 혐오했던 기득권과 수구의 정치에 얼마나 몸을 담그고 계시는지 곱씹어 주시면 고맙겠다"고 덧붙였다.

이슬기 한경닷컴 기자 seulk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